본문 바로가기

언론 스크랩/촛불 탄압 일지

YTN, 노조 6명 해고…노조 “파업 결의”(10.6)경향신문


YTN, 노조 6명 해고…노조 “파업 결의”
‘낙하산 사장 반대’ 정면 격돌 … 무더기 정직·감봉도

기사 원문 보기

YTN 구본홍 사장이 ‘낙하산 사장 거부’ 투쟁을 주도해온 전·현직 노조집행부 6명을 해고하는 등 노조원 33명에 대해 무더기 중징계를 내려 파문이 일고 있다. 방송사의 노조 간부 대량 해고는 1992년 MBC 방송민주화운동 관련 무더기 해고 사태 이후 16년 만이다.

YTN은 6일 “오늘 인사위원회를 열어 노종면 전국언론노조 YTN 지부장 등 노조원 6명을 해고하고 정직(3~6개월) 6명, 감봉(1~3개월) 8명 등 모두 33명에 대한 징계안을 의결한 데 이어 구 사장이 최종 결재했다”고 밝혔다. 사측은 “일부 노조원들이 그간 인사명령 거부와 업무방해 등으로 사규를 위반해 중징계하게 됐다”고 밝혔다. 해고된 노조원은 노종면 지부장과 현덕수 전 지부장, 노조위원장 출신인 우장균 정치부 청와대 출입기자와 권석재 노조 사무국장, 조승호 정치부 국회반장과 정유신 돌발영상팀 PD 등이다.

이번 징계는 YTN 노조가 구 사장 퇴진을 주장하며 3개월 가까이 출근저지 투쟁을 벌여온 데 이어 지난달 29일부터 사원 283명이 릴레이 단식 농성에 돌입하는 등 투쟁 수위가 정점으로 치닫는 상황에서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노조는 6일 저녁 조합원 긴급총회를 열고 “합리적 소명 절차도 제대로 밟지 않고, 징계사유도 일부 조작된 상황에서 이뤄진 징계는 원천 무효”라며 징계 불복과 함께 구 사장 퇴진을 위한 파업에 돌입키로 결의했다.

<김정섭기자>